유전인자, 환경 모두가 중요하다.
사람의 지능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것은 오랫동안 논쟁의 대상이었던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지능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유전인자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 또한 아이들의 환경적인 영향들을 중요시합니다. 그런데 아이들의 환경이란 대부분이 부모의 양육 태도에서 나옵니다. 아빠는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가 독서를 좋아하고 수학을 싫어한다거나 또는 문학비평가나 역사가보다는 기술자가 되고 싶어하는 것 등은 확실히 아빠의 태도, 격려, 행동으로부터 영향을 받습니다.
▒ 부모의 미소에 따라 지적 발달은 달라진다.
아이에게 보내는 미소, 입맞춤, 보여주는 것 등에 대해 부모가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느냐에 대해 아이들의 지적 발달은 달라진다. 부모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 아이들은 '나 자신의 행동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이 확신은 단지 유아기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어린 시절 전체를 통해 인지적, 사회적 발달에 있어 계속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맞춤법이나 수학을 잘한 이유를 운이 좋거나 혹은 무서운 선생님 때문이라는 어떤 외적 요인보다는 그들 자신의 노력 때문이 라고 믿는 아이들이 보다 성취감이 높고 실패를 쉽게 극복합니다.
▒ 감각적이고 지적인 자극을 충분히 제공하라.
과연 어떤 아이가 자신이 갖고 태어난 지능을 최대한 다 발휘할 수 있는가 하는 여부는, 그 아이가 태어난 후 5년 동안에 얻은 감각적이고 지적인 자극에 크게 의존합니다. 이때 아빠가 노래를 불러주고, 이야기를 해주고, 재미있는 소리를 내주고, 흔들어 주고, 함께 놀아주기도 하는 것은 그 아이의 지적인 발달을 촉진시켜 줍니다. 아기는 많은 것을 듣고 볼수록 점점 더 많은 것을 듣고 보려고 합니다. 부모가 아기에게 감각적이고 지적인 자극을 충분히 제공해 준다면, 아기는 이 세상이 답답하고 짜증나는 곳이 아니라 매혹적이고 신나는 곳이라고 느낄 것입니다.
▒ 엄마와 아빠가 줄 수 있는 것은 각기 다르다.
여자와 남자의 다른 지적 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간관계나 집안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능력은 여자들이 강하고, 기계적이고 수학적인 해결을 요하는 문제에는 남자들이 강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자녀의 지적 발달에 미치는 아빠와 엄마의 영향도 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놀이 친구로서의 아빠의 용감함은 남자 아이들의 지적 성장에 더 많은 관련이 있으며, 엄마는 말하거나 칭찬하거나 꾸중하는 것과 같은 언어 자극을 통해서 딸들의 인지 발달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아빠와 엄마는 아이들에게 탐구하는 자유를 주는 데 있어서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아빠들은 아이들이 탐구하는 것을 허락하지만, 엄마들은 더 조심스럽고 더 엄격한 제한을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엄마 아빠의 차이점은 아이에게 더 다양한 자극을 주는 셈입니다. 그러므로 아빠가 자녀 양육에 참가하지 않는 아이들은 그만큼의 자극을 덜 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이들은 엄마 아빠 양쪽의 자극을 골고루 받아야 합니다. 매일매일 가정 안팎의 다양한 문제들을 부모가 어떻게 다루는가를 관찰하면서 아이들은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합니다.
▒ 아들을 대할 때, 딸을 대할 때
아빠들은 교묘한 방법으로 딸들의 성취를 도와주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 말을 들은 아빠들은 '말도 안 돼!'라고 반박하고 싶겠지만 가슴에 손을 얹고 한번쯤 생각해 볼만한 말입니다. 딸이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아빠들은 딸이 문제를 잘 풀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초점을 맞추는 대신에 인간적인 상호 관계에 더 관심을 둔다고 합니다. 즉, 딸을 보호하거나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는 데 더 치중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들에 대해서는 일 자체에 집중합니다. 아빠들은 아들에게 일의 원리를 설명하고, 단순히 게임을 즐기기 보다는 그 일을 완수하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게다가 아빠들은 아들에 대해서는 더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딸보다 아들의 출세와 직업적인 성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아빠들의 양육 태도는 어릴 때부터 딸의 행동에 제한을 두고, 이것은 딸의 탐구 경험을 적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 탐구 경험은 훗날 어떤 일에 독립적으로 대처하거나, 경쟁심 혹은 특별한 기술의 개발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됨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성에 따른 이러한 차별화된 양육 태도는 자녀의 인지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그것은 자녀의 미래를 바꿔 놓는 요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사회적인 가치가 변함에 따라 딸들에 대한 아빠의 기대도 변할 것으로 보이며 성에 관계없이 아이들에게 비슷한 성취를 기대하게 될 것이라고 믿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