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이 생겨났어요!-목욕탕에서

조회 2171 | 2014-07-01 19:01
http://www.momtoday.co.kr/board/28702

아이들은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면 무언가 스스로 하고 싶은 욕구가 자라기 시작한다. 목욕탕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칭찬과 격려로 시작하는 스스로 하기의 교육법과 아이의 감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법을 소개한다. 스스로 학습과 습관을 통해 감수성, 창의성, 리더십 등 무한한 아이의 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다.

혼자서도 잘해요-교육법

세수하기
준비물 | 세숫대야, 비누, 수건, 점토(아이클레이), 거울
1 손 오므리기, 허리 굽히기 등 준비 활동을 한다. 
2 부모는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점토(아이클레이)를 아이 얼굴에 조금 묻힌다. 부모는 아이에게 “얼굴이 더러워졌구나. 화장실에 가서 세수하자”라고 하면서 세수를 하기 위한 상황을 만든다.
3 세면대나 세숫대야에 알맞은 양의 물을 받는다. 
4 두 손으로 물을 퍼 얼굴을 적신다.
5 비누를 두 손에 묻히고 두 손을 비벼 거품을 만든다. 
6 얼굴에 거품을 골고루 묻히고 문질러 깨끗이 씻고 물로 헹군다.
7 거울을 보고 얼굴에 거품이 남아 있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한 뒤 수건으로 닦는다.
Tip | 처음 세수하기를 시작할 때 부모는 행동으로 아이를 도와준다. 몇 번 반복한 후에는 언어적 지시로 아이에게 도움을 주고 점차 언어적 지시를 줄이면서 아이가 스스로 세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닦기
준비물 | 칫솔, 치약, 컵, 손거울, 옥수수, 수건
1 아이가 평소 이 닦기를 거부한다면 그 원인을 관찰하고 해결한다(세면대 위치와 높이, 흥미 있는 활동에 몰입한 경우, 엄마에게 불만이 있는 경우, 이 닦는 자체가 싫은 경우 등).
2 부모는 아이와 이 닦기의 필요성과 중요성, 실제 생활에서 언제 이를 닦아야 할지 이야기 나눈다.
3 옥수수를 먹고 난 후 치아 상태를 검점한다.
4 칫솔과 치약을 보여주고 이름을 익힌다. 
5 칫솔에 치약을 묻히고 순서에 맞게 깨끗하게 이를 닦는다.
6 칫솔질을 한 후 가글해서 헹군다.
7 칫솔은 깨끗이 씻어 칫솔 머리가 위를 향하도록 칫솔꽂이에 꽂는다.
Tip | 아이가 양치질을 하는 동안 치약 짜서 먹지 않기, 치약은 끝에서부터 짜기, 치약을 칫솔에 너무 많이 묻히지 않기, 치약을 짠 후 손으로 만지지 않기 등을 알려준다.

머리 감기
준비물 | 세숫대야, 비누(샴푸, 린스), 수건
1 부모는 아이에게 머리 감는 데 필요한 것과 쓰고 나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질문한다.
2 부모는 용품 위치를 알려주고 아이 스스로 용품을 꺼내게 한다.
3 아이는 머리를 숙이고 적당량의 샴푸를 손에 덜어 눈을 감은 후 머리를 감는다.
4 머리를 물로 헹구고 거품을 깨끗하게 씻어낸다.
5 수건으로 머리의 물기를 닦는다.
6 사용한 물을 버리고 바닥에 남아 있는 비눗기를 씻어낸다.
7 욕실 수납장에 용품을 정리한다.
Tip | 부모는 아이가 혼자 머리 감기 어려워하는 경우, 아이를 도와 머리를 감을 수 있도록 보조해주고 아이가 용품을 정리할 때마다 칭찬을 통해 아이의 행동을 강화시킨다.

혼자서도 잘해요-놀이법

미끄덩 미역 놀이
준비물 | 미역, 욕조, 물, 거품 비누
1 미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관찰한다(만져보기, 냄새 맡기, 맛보기, 색 살펴보기 등).
2 마른 미역을 욕조 물에 넣고 변화되는 미역을 관찰한다.
3 거품 비누를 욕조에 풀고 미역을 꼭꼭 감춘다.
4 아이는 욕조에 들어가서 미역으로 욕실 벽에 그림 그리기, 미역으로 꼬불거리는 머리 만들기, 미역을 퍼프처럼 몸에 문질러 목욕하기, 하와이언 치마 만들어 입기 등 다양한 놀이를 시도한다.
Tip | 놀이 효과
1 아이의 심리적·정서적 안정감을 높일 수 있다.
2 오감을 자극해 두뇌 발달을 도울 수 있다.
3 표현력과 창의력을 높일 수 있다.

알록달록 셀로판지 스테인드글라스
준비물 | 셀로판지, 가위, 사인펜, 분무기
1 셀로판지를 관찰한다(만져보기, 흔들어 소리 들어보기, 얼굴에 대고 색 관찰하기 등).
2 셀로판지에 욕실에 있는 비누통, 샴푸통 등을 대고 그린 뒤 오린다. 셀로판지를 손으로 찢어 다양한 모양을 만든다.
3 분무기나 샤워기로 욕실 거울이나 창문에 물을 뿌린 후 잘라낸 모양을 붙여 꾸민다.
Tip | 놀이 효과
1 색 인지 능력을 높일 수 있다.
2 소근육과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울 수 있다.
3 스테인드글라스 미술 기법을 이해할 수 있다.

발사~ 물풍선 놀이
준비물 | 풍선, 물감, 도화지, 셀로판테이프, 바늘
1 풍선을 탐색한다(입으로 불어보기, 날려보기 등).
2 입으로 불어 풍선 공을 만들고 막대나 손을 이용해 풍선을 치면서 가지고 논다.
3 물의 양을 달리해 다양한 물풍선을 만들고 크기, 질감, 차이를 비교해본다.
4 물감을 넣어 물풍선을 만들고 바늘로 구멍을 내서 욕실 벽, 욕조, 도화지에 그림을 그린다. 
5 물풍선으로 그림을 그리고 물풍선을 세게 던져 터뜨려보면서 색이 섞이는 것과 물이 흘러내리는 것을 관찰한다.
Tip | 놀이 효과
1 정서적 안정감을 높일 수 있다.
2 창의적․과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3 심폐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