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세 시기에 두 손을 함께 사용하게 하면 좌ㆍ우뇌가 골고루 발달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양손을 쓰게 하려는 욕심에 아이가 하기 싫어하는 것을 강요할 수는 없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손도 자연스럽게 함께 사용하도록 재미있는 놀이로 유도해 보자. |
두뇌 발달의 단계 |
0~3세 시기에는 뇌가 두루 발달한다 태어날 때는 성인 뇌 무게의 25%인 350g에 불가하던 뇌가 생후 1년이 지나면 1000g이 될 정도로 급성장을 하게 된다. 뇌의 신경 세포 수는 약 140억 개로, 태어날 때부터 일정한 수를 가지는데, 머리의 좋고 나쁨은 이 신경 세포가 얽히는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이 시기에는 특히 고도의 정신 활동을 담당하는 대뇌 피질을 이루는 부분이 골고루 발달하므로, 다양한 영역의 정보를 왕성하게 전달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두뇌 발달의 기초가 된다. |
손과 뇌의 관계 |
사람의 뇌는 크게 두 부분으로 되어 있다. 왼쪽 뇌는 오른쪽 몸과, 오른쪽 뇌는 왼쪽 몸과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왼쪽 뇌가 발달하면 오른쪽 몸을 잘 사용하고, 오른쪽 뇌가 발달하면 왼쪽 몸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3세 정도까지는 특별히 어느 쪽 뇌가 발달했는지 알 수 없으나, 아이가 유치원에 갈 즈음이 되면 서서히 눈에 띄기 시작한다. 어느 쪽 뇌가 더 발달하는가의 문제는 보통 유전적인 영향이 크다고 알려져 있지만,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은 0~3세 시기에는 유전적으로 발달하지 않은 다른 쪽 뇌를 함께 계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이와 같이 좌뇌와 우뇌, 양쪽 뇌를 고루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손과 손가락을 적절히 사용하게 한다. 작은 근육들까지 사용해야 하므로 아이들에게는 손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다. 하지만 손의 관절을 움직이는 것은 결국 손과 연결된 뇌에 자극을 주게 되고, 이런 과정을 통해 뇌신경을 계속해서 뇌 속의 세포를 늘려 가는 것이다. |
양손 놀이법 |
둥글둥글 공 굴리기 손의 소근육이 발달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작은 물체를 잡기 힘들다. 생후 6개월 이전에는 공을 이용해 놀아 주자. 엄마가 공을 굴리면 아이는 팔 전체나 손을 사용해 굴리거나 당긴다. 아이가 공을 쳐내면 다시 굴려주는 과정을 반복한다. 손바닥으로 물장구 치기 |
오른손을 잘 쓰는 아이, 왼손을 잘 쓰는 아이 |
오른손을 잘 쓰는 아이 ㆍ왼쪽 뇌가 발달한다. ㆍ말은 조리 있게 잘한다. ㆍ말은 할 때 사용한 단어가 많다. ㆍ숫자나 기호를 잘 이해한다. ㆍ문제가 생기면 신중하게 생각한다. ㆍ언어 분야에 재능이 있다. ㆍ왼쪽 뇌가 발달하면, 말하고 쓰고 읽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뛰어난 아이로 자란다. 왼손을 잘 쓰는 아이 ㆍ오른쪽 뇌가 발달한다. ㆍ창조적인 일을 좋아한다. ㆍ문제가 생기면 순간적으로 판단한다. ㆍ예술 분야에 재능이 있다. ㆍ엉뚱한 생각을 잘한다. ㆍ감정 표현이 풍부하다. ㆍ오른쪽 뇌가 발달하면 창조적인 일을 좋아하고, 예술 쪽에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아이로 자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