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껏 뛰어놀라고 데리고 온 놀이터. 하지만 곳곳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놀이터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사고는 낙상사고로 전체의 44.5%를 차지했다. 이어 충돌이 24.6%, 끼임이 12.8%로 나타났다. 놀이기구별로 살펴보면 미끄럼틀이 35.7%, 그네가 23%, 시소가 8.75%였다. 놀이터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고는 미끄럼틀, 철봉, 정글짐, 구름다리 등 오르기 기구에서 추락하는 사고였다. 놀이터에서 안전하게 놀기 위해 엄마와 아이가 꼭 기억해두어야 할 몇 가지를 짚어보았다."
do
01 놀이기구가 안전한지 살펴본다
아이가 놀기 전 놀이기구에 돌출된 부분은 없는지, 손잡이나 연결 부위가 녹슬어 있지 않은지, 끊어진 부분은 없는지, 체인 사이가 너무 많이 벌어져 있지 않은지 등을 살펴보고, 문제를 발견한 경우 관리사무소에 알린다. 체인이나 연결 부위 틈에 신용카드가 들어간다면 아이들의 옷도 끼일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02 아이가 노는 동안 아이에게서 눈을 떼지 않는다
항상 아이 가까이에서 지켜보아야 하며, 아이가 다른 놀이기구로 옮겨가면 따라가야 한다. 아이가 올라가는 기구에서 놀 때는 언제든지 쉽게 아이를 잡을 수 있도록 왼쪽 옆에 서 있는다.
03 다 놀고 난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긴다
놀이터의 모래는 먼지와 각종 박테리아 외에도 개와 고양이 등의 배설물을 통해 오염되기도 한다. 호흡이나 피부 접촉을 통해 전염되지는 않지만 먹을 경우 복통,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다 놀고 난 후에는 아이 손에 모래가 남아 있지 않도록 마른 수건으로 깨끗이 털어내고 물로 씻긴다. 가까운 곳에 물이 없다면 손 세정 젤을 사용해도 좋다. 집에 돌아와 씻길 때는 아이 손톱 아래에 남아 있는 모래까지 깨끗이 씻기도록 한다. 놀이터에서 갖고 논 장난감도 깨끗이 닦는다.
don't
01 난간에 얼굴이나 신체 일부분을 밀어 넣지 말자
구름사다리나 미끄럼틀을 올라가는 계단 사이 등의 공간은 아이의 몸은 빠져 나가지만 머리가 걸려 질식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아이가 난간에 얼굴이나 신체 일부분을 밀어 넣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참고로 난간은 9∼22.5cm의 폭이 안전하다.
02 맨발로 놀지 말자
아이가 답답해해도 양말을 꼭 신긴다. 맨발로 놀면 모래에 그대로 노출되어 그만큼 감염 확률이 높다. 또한 모래 속에 감춰진 깨진 유리 조각 등에 발을 다칠 수도 있다. 양말을 바지 위로 올려 신기면 모래가 옷 속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03 아이를 무릎에 앉히고 미끄럼틀을 타지 말자
아이 혼자 타는 것이 위험할 것 같아 엄마가 안고 타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아이의 팔이나 다리가 엄마의 몸과 미끄럼틀 사이에 끼어서 아이가 다칠 수 있다. 아이에게 안전하게 타는 법을 알려준 뒤 혼자 타게 한다.
04 모래 속의 쓰레기 등을 가지고 놀지 말자
모래 속에는 깨진 유리조각, 쓰레기, 못 등이 숨겨져 있다. 아이가 놀이터에서 놀기 전에 이런 것들이 없는지 확인하고 5세 이상의 아이에게는 놀기 전에 치우도록 가르쳐준다.
05 미끄럼틀을 거꾸로 올라가지 말자
놀이터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안전사고가 바로 미끄럼틀에서의 추락이다. 한 사람씩 차례를 지켜 타도록 하고, 반드시 손잡이를 잡도록 주의를 준다. 무엇보다 미끄럼틀을 거꾸로 올라가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절대 못 하게 한다.
06 연령에 맞지 않는 놀이기구는 타지 말자
연령에 맞지 않게 너무 높거나 위험한 놀이기구는 각종 사고를 부를 수 있다. 만 5세 이하의 아이들은 높이가 1.5m 이상 되는 놀이기구에서는 놀지 않게 하는 것이 안전하다.
07 놀이기구 가까이에서 놀지 말자
미끄럼틀, 시소, 그네 등 놀이기구를 타지 않으면서 바로 아래나 가까이에서 노는 것은 예기치 않는 사고를 부를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한다. 미끄럼틀에서 내려온 뒤에는 뒷사람과 부딪히지 않도록 빨리 비켜줘야 한다는 것도 아이에게 알려주자.
08 시소 위에 서지 말자
시소를 탄 채로 그자리에서 일어서거나 시소 위를 걸어 다니는 행동은 매우 위험하다. 아차 하는 순간에 균형을 잃어 추락할 수 있으므로 절대 못 하게 한다.
09 그네를 무릎으로 앉거나 엎드려 타지 말자
큰 아이들이 그네를 서서 타거나 엎드려 타는 모습을 보고 어린아이들이 따라 하는 경우가 있다. 어린아이는 똑바로 앉아서 줄을 꽉 잡은 채 타야 한다. 타지 않는 동안에도 그네를 흔들거나 줄을 꼬지 않는다.
10 시소에 거꾸로 앉지 말자
시소는 거꾸로 앉지 말고 마주보고 앉도록 한다. 반대편 아이가 갑자기 내리거나 돌발상황이 벌어졌을 때 대처할 수 없기 때문이다.
11 끈이나 모자가 달린 옷을 입히지 말자
놀이터에 나갈 때는 끈이나 모자가 달린 옷은 입히지 않는다. 목걸이 등 장신구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옷의 일부분이 놀이기구에 걸려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겨울에는 끈 달린 벙어리장갑, 목도리 등을 조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