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쑥날쑥,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기만 하는 기름 값을 보고 있노라면,
석유 한 방울 나지 않는 우리나라의 현실에 한 숨이 나오기도 합니다.
에너지 자원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
따라서 에너지를 절약은 가계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외화 절약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고, 아끼는 세심한 습관은 에너지 절약의 기본입니다.
고유가 시대의 알뜰 생활법!
우리 함께 알아보고 실천해볼까요?
*고유가 시대의 알뜰 생활법!
01 단열로 난방에너지 절약하기
단열이 잘된 집은 그렇지 않은 집보다 50% 이상 난방 에너지가 절감됩니다. 온돌바닥으로의 열손실이 크므로 바닥 단열을 철저히 해야하며, 주택이나 빌딩에서는 이중창이나 단열창호를 시공해 단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창문에 문풍지를 붙여 새나가는 열을 차단하고, 창 내부에 블라인드를 설치하면 35% 정도, 차양을 달면 75% 정도의 열 흡수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02 바닥이 넓은 조리기구와 압력솥 사용하기
조리기가 불꽃의 가운데에 위치하도록 조절만해도 에너지가 절약됩니다.
바닥이 넓은 조리 기구를 사용하고 불꽃을 알맞은 크기로 조절해 열기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압력솥은 일반솥보다 조리 시간이 1/3정도 단축되므로, 가스 압력솥이 전기 압력솥보다 에너지 비용에서 유리합니다.
03 목욕보다는 샤워
욕조에 물을 받아 놓고 목욕하기보다는 가급적 샤워를 하는 것이 절약의 실천 방법입니다. 샤워를 할 때도 물살을 너무 세게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04 백열등 보다는 전구형 형광등
백열등을 전구형 형광등으로 교체하면 65∼70%의 절전이 가능하고, 8배의 수명 연장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작은 램프 여러 개보다 큰 램프 하나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거실·서재·응접실·공부방 등 용도에 따라 적절한 밝기를 맞추는 것이 좋으며, 반사갓을 이용하면 밝기가 30% 정도 밝아집니다.
쓰지 않는 조명은 반드시 끄며, 천장이 밝은 색이면 조도가 더 높아 보이고, 창에서 마주보는 벽이 밝아야 좋습니다.
05 대기전력 줄여 전기 공짜로 쓰기
전원을 꺼도 플러그를 통해 소모되는 전력이 대기 전력인데, 이는가정 소비 전력의 약 11%를 차지합니다. 대기 전력만 효과적으로 줄여도 1년에 한 달은 전기를 공짜로 쓸 수 있습니다.
06 이왕이면 에너지 절약 마크
에너지 절약 마크는 대기 전력을 최소화한 제품에 부착됩니다. 가전 제품을 구입 할 때는 에너지 절약 마크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은 1~5등급으로 구성되며, 1등급이 가장 좋습니다. 1등급 제품을 구입하면 5등급 제품에 비해 30∼45%의 에너지가 절약되므로 반드시 효율 등급을 확인합니다.
07 TV 화면 밝기는 적당히
TV 화면이 밝을수록 전기 소모량이 많으므로 화면의 밝기는 적당하게 하고, TV를 자주 껐다 켰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08 냉장고 문은 자주 여닫지 않기
냉장고의 문을 자주 여닫지 않습니다. 냉장고의 음식물 용량은 60% 정도가 적당합니다. (냉장고에 음식을 10% 증가시키면 전기 소비량은 3.6% 증가) 음식물을 넣을 때는 반드시 식혀서 넣습니다. 냉장고 뒷면은 벽으로부터 적어도 10㎝ 떼어 놓아야 합니다.
09 세탁물은 모았다가 한 번에 빨기
세탁물의 세탁 시간(탈수 시간 제외)은 10분 이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는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 두며, 세탁물은 모아두었다가 한꺼번에 빠는 것이 절약을 실천하는 지혜입니다.
가전 제품을 구매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이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입니다.
에너지 소비 효율이 낮은 제품은 이제 퇴출 된다고 하네요.
그만큼 에너지 절약이 중요하기 때문이겠죠.
일상에서 가전제품을 사용할 때 조금만 신경 쓰고,
에너지 소비 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가계지출의 일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바꿔서, 에너지 부자 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