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잡이는 유전적인 원인이 더 커
우리가 사용하는 손잡이의 원인은 유전적인 것과 환경적인 원인의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그런데 여러 결과들에 의해 어느 손잡이냐 하는 것은 누가 의도적으로 가르쳐서 형성되는 사회·문화적 환경 요인보다는 뇌의 발달 정도에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 유전적인 것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뇌과학 연구자 레비(Levy)는 왼손잡이의 발생률이 부모가 왼손잡이가 아닌 아이들보다 부모가 왼손잡이인 아이들에게서 더 높으며, 한쪽 부모가 왼손잡이일 때보다 양쪽부모가 왼손잡이일 때가 훨씬 많다는 연구 결과를 보고한 바 있다. 또 양쪽 모두 왼손잡이 부모에게서 왼손잡이 아이가 태어날 가능성이 가장 높으며, 반대로 양쪽 모두 오른손잡이 부모에게서 왼손잡이 아이가 태어날 가능성이 가장 낮다.
과거 5,000년 동안 시대나 지리적인 것에 차이가 없이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는 일정한 비율을 유지해왔다. 그런데 사람의 손잡이 비율에 대한 유전적인 변화는 없었으나 사회에 적응하고 왼손잡이에 대한 억압을 피하기 위해 후천적으로 바꾸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렇게 사회적으로 보이지 않는 억압이 작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왼손잡이 인구가 10%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것은 단순히 외무적인 압력에 의해 사라질 만큼 간단한 성질의 것은 아니라는 것을 말해주기도 한다. 인간의 손잡이 방향은 다른 생물에서도 나타나듯 일반적인 개인차로 인한 현상일 뿐이다.
왼손잡이, 오른손잡이로 고쳐줘야 할까?
남아프리카의 카피르족은 자식이 왼손잡이면 그를 데리고 뜨거운 사막으로 가서 구덩이를 파고 아이의 왼손을 그 뜨거운 모래 속에 파묻었다고 하는데, 이것은 왼손잡이를 고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렇듯 과거로부터 거의 모든 나라에서는 학교나 가정에서 왼손잡이 어린이를 문제아로 인식하고 오른손잡이로 교정하려는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러나 미국은 교사들이나 부모들이 왼손잡이 아이들을 오른손잡이로 교정하는 과정에서 왼손잡이아이를 오른손잡이로 교정하는 것이 왼손잡이 아이들에게 말더듬, 언어장애, 읽기 능력의 저하, 정서적인 문제까지 초래한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깨달았다. 그래서 현재 미국 사회에서는 왼손잡이 아이를 오른손잡이로 교정하려는 교사나 부모는 거의 찾아볼 수 없으며 일반인들도 왼손잡이를 동등하게 존중해주고 수용하는 분위기라고 한다.
왼손잡이 아이들을 오른손잡이로 교정할 때 이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는 이유는 두뇌 우세와 운동 우세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왼손잡이 아이는 왼손을 사용하는 것이 자신의 두뇌의 우세와 맞는 것인데, 오른손잡이로 교정해 사용하는 경우 자신이 타고난 뇌의 우세와 맞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왼손잡이에서 오른손잡이로 교정하려는 아이는 뇌의 기능이 떨어질 수도 있으며, 학습 능력에서도 결함이 나타나거나 정서적인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왼손잡이를 굳이 오른손잡이로 교정하기보다는 그 아이가 가진 특성을 존중하고 그대로 살려 극대화시키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양손잡이가 양쪽 뇌를 발달시킨다?
보통 대부분의 부모나 교사들이 양손을 사용하면 손과 연결된 양쪽 뇌의 활동이 모두 발달될 거라는 막연한 추측을 확대 해석하는 경향이 많다. 그러나 양손잡이가 된다고 해서 뇌가 균형 있게 발달하여 지능 발달에 도움을 준다는 것은 매우 큰 오류다.
보통 양손잡이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왼손잡이가 많다. 원래 왼손잡이에서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오른손 사용을 강요받다보니 오른손도 어느 정도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결국 양손잡이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기존의 많은 연구 결과들은 양손잡이의 사용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을 뿐 아니라 아이의 본래 타고난 기능을 오히려 저하시킬 수도 있다고 지적한다.
양손잡이는 쉽게 말해 왼손이나 오른손 어느 쪽에도 집중적인 발달이 보이지 않는 상태를 말하며 이것을 뇌로 유추해본다면 좌뇌나 우뇌가 어느 쪽도 우세하지 않고 팽팽하게 긴장 상태로 유지되어 대뇌의 좌·우반구 어느 한쪽도 탁월한 발달을 보이기 어렵다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두 손을 모두 사용하는 것은 애초 의도와는 다르게 작용하여 결국 하향 평준화될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다. 만일 왼손과 오른손 어느 한쪽이 우세해 그것이 전문화되고 고도의 기능을 발휘하는 것이기 때문에 양쪽이 비슷하게 발달한다면 어느 한쪽도 매우 우수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양손잡이는 오히려 왼손잡이들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데 장애 요인이 될 수 있다. 왼손잡이는 오른손잡이와 비교해 결코 우월하거나 열등하다고 할 수 없으며, 이는 단지 신체 발달상의 개인차에 의한 조화의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