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리더로 키우는 12가지 덕목

조회 2306 | 2014-06-23 16:58
http://www.momtoday.co.kr/board/28511

경청(Attentiveness)
경청하는 자녀로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귀 기울이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드러운 눈빛으로 자녀의 속마음을 잘 경청하여 반응해주는 부모의 모습을 통해 경청을 배울 수 있는 자녀가 되어갑니다.

긍정적인 태도(Positive Attitude)
긍정적인 성품의 부모가 긍정적인 성품의 자녀를 양육할 수 있습니다. “넌 안 돼!” “네가 뭘 할 수 있다고!”라는 부정적인 평가는 자녀의 자존감을 깎아내리고 부정적인 성품을 갖게 합니다. 자녀의 장점을 칭찬해주고 격려해주면서 기대감을 표현하면 더욱 자신감 있고 긍정적인 자녀로 양육할 수 있습니다.

기쁨(Joyfulness)
부모에게 자녀가 얼마나 소중하고 존귀한 존재인지 매일 이야기해주세요.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특별한 존재라고 이야기해줄 때 자녀의 자존감이 형성되고 자신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존재의 기쁨을 느낀 자녀는 모든 것을 기쁨의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갖습니다.

배려(Caring)
“저 사람의 기분은 어떤 것 같니?” “왜 화가 난 것 같니?” 같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파악할 수 있는 질문을 자주 들려줍니다. 배려의 성품은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자녀를 양육하는 중요한 디딤돌이 됩니다.

감사(Gratefulness)
자녀들의 긍정적인 행동에 “고마워!”라고 놓치지 않고 말하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먼저 “감사합니다!”라고 마음을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 감사를 표현할 수 있는 사람들을 찾아가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감사를 표현해보세요.

책임감(Responsibility)
부모가 보여주는 모범적인 행동과 말은 어린 자녀에게 옳고 그름을 분별할 수 있는 내면의 목소리인 분별력을 길러줍니다. 자녀에게 좋은 모범을 보여주고 친밀한 태도로 부모의 가치관과 생각을 자주 이야기해주세요. 자녀가 분별력 있는 태도로 자신의 책임감을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인내(Patience)
인내는 반복된 훈련을 통해 습득할 수 있는 성품입니다. 부모가 온화하고 자상한 태도로 자녀의 심리적인 요구에 잘 반응해주고 일관성 있게 자녀를 격려하는 것은 인내하는 자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밑거름이 됩니다.

순종(Obedience)
자녀가 꼭 배워야 하는 예의범절을 가르쳐주고 좋은 태도로 기쁘게 배우게 함으로써 순종의 성품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자녀가 무례함을 보일 때는 태도를 중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공손하고 겸손한 것이 장점임을 알려주면서 좋은 태도를 기대한다는 격려의 이야기를 자주 들려주세요.

절제(Self-control)
자신의 욕구를 잘 분별해 참을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꼭 해야 할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하도록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아이 스스로 문제 해결의 시간을 갖도록 기회를 줍니다. 결과보다는 그것을 실행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어 일관성 있고 온화한 태도로 절제의 성품을 강화시키세요.

창의성(Creativity)
새로운 정보 속에 자라나는 아이를 위해 남과 다른 생각으로 탐구력을 키워주고, 창의성 있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자녀가 자신감을 갖고 긍정적인 사고로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가르쳐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직(Honesty)
정직한 성품의 자신을 올바르게 이끌어 갈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부모가 먼저 정직의 신념을 확고히 하고 모범을 보여주세요. 정직함이 필요한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면서, 정직을 실천했을 때는 칭찬해주고 정직하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지혜(Wisdom)
진정한 지혜는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위해 자신의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자녀에게 지혜로운 사람들의 이야기를 자주 들려주세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발휘할 수 있는 지혜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