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유용한 육아 용어

조회 1908 | 2014-07-08 16:45
http://www.momtoday.co.kr/board/28875

베이비 사인
말을 하기 이전의 아기가 간단한 손동작과 다양한 몸짓을 통해 자신의 뜻을 부모와 나누는 것을 말한다. 의미가 담긴 손동작이 동원되기 때문에 부모와 아이의 대화가 가능하다.

애착
출생 직후부터 영아기에 걸쳐 특정한 사람을 대상으로 형성되는 강력한 심리적․정서적 유대감을 말한다. 아이는 엄마와 1차적으로 애착 관계를 형성. 안정적으로 애착이 형성된 아이는 두려움 없이 낯선 상황을 탐색할 수 있다.

분리불안
생후 6개월 무렵부터 엄마가 보이지 않으면 두리번거리고 우는 등 엄마와 떨어져 있을 때 아이가 보이는 반응. 엄마와 너무 이른 시기에 떨어지거나 갑작스럽게 분리되면 왜곡된 발달과 적응을 초래할 수 있다.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주의가 지나치게 산만하고 행동의 절제가 힘들거나 충동적 과잉 행동을 보이는 정신 질환이다. 정체성과 사회성이 형성되는 만 6세경 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하면 약물·놀이·미술 치료 등을 통해 정서적 문제를 막을 수 있다.


눈을 깜빡이거나 기침 소리를 내는 등 근육을 반복해서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현상을 말한다. 대부분 1~2주 정도 지나면 저절로 사라지지만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되면 치료가 필요하다.

젖니·영구치
젖니는 유치 또는 탈락치라고 하며 생후 6~8개월부터 2세까지 20개가 난다. 영구치는 젖니가 빠진 다음에 나는 이로 간니 또는 성치라고 한다. 6세부터 13~15세에 걸쳐 난다. 영구치는 젖니가 빠진 자리와 이보다 안쪽에 12개를 더해 32개가 난다. 이때부터는 철저한 양치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태변
신생아가 출생 후 2~3일 동안 보는 끈적끈적하고 냄새가 없는 암녹색 변을 말한다.
보통 5일이 지나면 묽은 황색 변으로 바뀌는데 생후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도 태변 배출이 없는 경우 소화관 폐쇄나 태변 폐색을 의심할 수 있다.

역할놀이
소꿉놀이, 병원놀이 등 특정 상황 속 인물이 되어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해보는 놀이. 아이가 자기 역할과 상황을 이해할 수 있고 긍정적 자아 형성, 사회성 발달, 인지 발달에 도움이 된다.

우주복
우주복은 아이의 보온성과 활동성을 높이기 위해 상하의가 붙은 옷. 양발이 달린 우주복을 올인원이라고 한다. 상의에 기저귀 스냅만 딜린 것은 보디슈트, 무릎 정도까지 오는 길이는 룸퍼라고 한다.

바운서·소서
바운서는 흔들기 기능과 진동 기능이 함께 있어 엄마가 안아주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 들도록 만든 아기용 침대 겸용 의자. 생후 1개월부터 뒤집기 전까지 사용할 수 있다. 소서는 바퀴가 없는 보행기로 장난감이 부착되어 있어 안전하게 아이를 돌볼 수 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