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로 인해 땀을 많이 흘리고 가만히 있어도 지치는 8월은 입맛을 잃기 쉬운 계절. 입맛이 없어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 기운도 없고 어떤 일에도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 또 덥다고 지나치게 찬 음식만 섭취하다보면 쉽게 배탈이 나기도 한다. 입맛 살려주고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든든한 보양 이유식과 엄마, 아빠 밥상으로 건강하게 여름의 끝을 마무리해보자.
>>> 무분별하게 보양식을 섭취하기보다는 체질에 맞는 식재료를 찾아 더위로 지친 기력을 회복한다.
8월의 good choice
닭고기 속을 따뜻하게 하고 기력 회복에 좋은 여름 대표 보양식 재료. 고깃결이 부드러워 얼려서 보관하면 맛이 떨어지므로 구입 즉시 조리하는 것이 좋다.
부추 특유의 향으로 입맛을 돋우는 식재료로, 찬 속을 따뜻하게 하고 설사를 멈추게 하는 데 효과적이다.
단호박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해 소화를 돕고 속을 보하는 데 좋다. 색이 고르게 짙고 단단한 것을 골라 사용한다.
마 몸이 허약하고 소화력이 떨어지는 아이에게 좋은 식재료. 더위에 지쳐 입맛을 잃은 아이의 소화를 돕는다. 굵기가 균일하고 도톰하며 묵직한 것을 고른다.
검은콩 열을 내리고 소화 흡수를 돕는 찬 성질의 식재료. 껍질이 검고 윤기가 나는 콩이 좋다.
감초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비위를 좋게 만들며 식중독 예방에 효과적이다. 소량으로도 맛과 효과가 강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은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낙지 필수아미노산과 타우린이 풍부해 강장 효과가 뛰어나 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 흡반의 흡착력이 강하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을 골라 사용한다.
낙지감자카레덮밥
재료 데친 낙지 1마리, 감자 중간 크기 1개, 애호박․양파 1/4개, 토마토 1개, 밥 2공기, 올리브유 약간
카레덮밥소스 카레가루 5큰술, 물 1컵, 소금․후추 약간씩
❶ 낙지는 내장을 제거하고 밀가루로 바락바락 문질러 씻은 뒤 굵직하게 다진다. ❷ 감자, 애호박, 양파, 토마토는 가로세로 2㎝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❸ 팬을 달군 후 올리브유를 살짝 두르고 ①, ②의 재료를 센 불로 볶는다. ❹ 채소와 낙지 익는 향이 나면 카레가루를 물에 개어 넣고 자글자글 끓인다. ❺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고 따뜻한 밥 위에 올린다.
check point
낙지는 한 번 데친 뒤 센 불로 볶으면 기름에 튀지 않고 비린 맛이 없어 좋다.
감초육수뚝불
재료 쇠고기(불고깃감) 400g, 불린 당면 50g, 양파 1/2개, 대파 1대, 당근 1/6개, 팽이버섯 1봉지, 송송 썬 쪽파 2큰술, 통깨 약간
감초약액 감초 10g, 다시마 1장, 물 3컵
감초소스 감초약액 1컵, 간장 4큰술, 설탕․참기름․다진 마늘 1큰술씩, 깨소금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❶ 감초는 잘 씻어 분량의 재료와 함께 뭉근한 불에서 물이 반 정도로 졸아들 때까지 끓여 체에 거른다. ❷ 감초약액과 분량의 재료를 섞어 감초 소스를 만들어둔다. ❸ 쇠고기는 한입 크기로 잘라 핏물을 제거한다. ❹ 양파, 대파, 당근은 5㎝ 길이로 채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가닥을 나누어둔다. ❺ ③을 볼에 담고 소스를 부어 조물조물 무친 뒤 양파, 대파, 당근을 섞는다. ❻ 달군 팬에 ⑤를 볶아 익히고 팽이버섯을 넣고 마저 익힌 후 접시에 담고 쪽파와 통깨를 뿌려낸다.
check point
감초는 우려내면 단맛이 강해지므로 설탕은 평소보다 적게 사용한다.
부추새우살장떡
재료 부추 1줌(80g), 새우살 50g(1/2컵), 당근 1/6개, 양파 1/4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장떡 반죽 우리밀가루 1과 1/2컵, 달걀 1개, 물 1/2컵, 된장 1큰술, 고추장 1작은술
❶ 부추는 잘 씻어 5㎝ 길이로 썰고, 양파와 당근은 곱게 채 썬다. ❷ 새우살은 찬물에 담가 짠맛을 빼고 내장을 제거한다. ❸ 분량의 장떡 반죽을 풀어둔다. ❹ ①과 ②를 장떡 반죽에 넣고 고루 섞은 후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 ❺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④의 반죽을 한 국자씩 둘러 노릇하게 부쳐낸다.
check point
장떡 반죽은 물을 많이 넣으면 반죽이 삭아서 부치기 어렵기 때문에 조금 뻑뻑한 정도로 반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