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ㆍ우뇌 골고루 계발법

조회 2517 | 2014-08-24 21:13
http://www.momtoday.co.kr/board/30547
0~3세 시기에 두 손을 함께 사용하게 하면 좌ㆍ우뇌가 골고루 발달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양손을 쓰게 하려는 욕심에 아이가 하기 싫어하는 것을 강요할 수는 없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손도 자연스럽게 함께 사용하도록 재미있는 놀이로 유도해 보자.
 
 
두뇌 발달의 단계
 

0~3세 시기에는 뇌가 두루 발달한다

 태어날 때는 성인 뇌 무게의 25%인 350g에 불가하던 뇌가 생후 1년이 지나면 1000g이 될 정도로 급성장을 하게 된다. 뇌의 신경 세포 수는 약 140억 개로, 태어날 때부터 일정한 수를 가지는데, 머리의 좋고 나쁨은 이 신경 세포가 얽히는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이 시기에는 특히 고도의 정신 활동을 담당하는 대뇌 피질을 이루는 부분이 골고루 발달하므로, 다양한 영역의 정보를 왕성하게 전달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두뇌 발달의 기초가 된다.

3~6세 시기에는 전두엽이 발달한다
이 시기에는 전두엽이 집중적으로 발달한다. 전두엽은 인간의 종합적인 사고 기능과 인간성, 도덕성 등의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이 시기에 예절 교육과 인성 교육이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성장한 후에도 예이 바르고 인간성 좋은 아이가 된다.

6~12세에는 측두엽과 두정엽이 발달한다
측두엽은 언어 기능과 청각 기능을 담당하는 곳으로, 외국어 능력을 비롯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기능과 관련이 깊다.
공간 입체적 사고 기능, 즉 수학ㆍ물리학적 사고를 담당하는 두정엽도 발달하게 되는데, 이 시기의 아이들이 논리적으로 따지기를 좋아하고, 자기 의사 표현을 전보다 확실히 할 수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12세 이후에는 후두엽이 발달한다
12세 이후가 되면 뇌는 시각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후두엽이 발달한다. 이 시기의 아이들이 자신의 외모에 관심을 갖게 되고, 보기에 화려한 스타들에 빠져 열광하는 것도 이러한 뇌 발달의 시기와 관련이 있다.

 
 
손과 뇌의 관계
 
사람의 뇌는 크게 두 부분으로 되어 있다. 왼쪽 뇌는 오른쪽 몸과, 오른쪽 뇌는 왼쪽 몸과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왼쪽 뇌가 발달하면 오른쪽 몸을 잘 사용하고, 오른쪽 뇌가 발달하면 왼쪽 몸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3세 정도까지는 특별히 어느 쪽 뇌가 발달했는지 알 수 없으나, 아이가 유치원에 갈 즈음이 되면 서서히 눈에 띄기 시작한다.
어느 쪽 뇌가 더 발달하는가의 문제는 보통 유전적인 영향이 크다고 알려져 있지만,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은 0~3세 시기에는 유전적으로 발달하지 않은 다른 쪽 뇌를 함께 계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이와 같이 좌뇌와 우뇌, 양쪽 뇌를 고루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손과 손가락을 적절히 사용하게 한다. 작은 근육들까지 사용해야 하므로 아이들에게는 손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다.

하지만 손의 관절을 움직이는 것은 결국 손과 연결된 뇌에 자극을 주게 되고, 이런 과정을 통해 뇌신경을 계속해서 뇌 속의 세포를 늘려 가는 것이다.
 
 
양손 놀이법
 

둥글둥글 공 굴리기 손의 소근육이 발달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작은 물체를 잡기 힘들다. 생후 6개월 이전에는 공을 이용해 놀아 주자. 엄마가 공을 굴리면 아이는 팔 전체나 손을 사용해 굴리거나 당긴다. 아이가 공을 쳐내면 다시 굴려주는 과정을 반복한다.

손바닥으로 물장구 치기
목욕할 때 손바닥으로 물을 찰싹찰싹 때리는 놀이를 한다. 아이들은 손바닥으로 전해오는 물의 느낌과 부딪히는 물 표면의 저항을 느낄 수 있다. 아이를 욕조에 넣고 물놀이를 하게 하는 것도 좋다.

장난감 차 끌기
아이가 물건을 잡고 일어설 때쯤에는 자동차 같이 바퀴가 달린 놀잇감을 준다. 당기고 밀면서 손과 팔의 힘을 동시에 조절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점토 놀이
고무 찰흙이나 밀가루 반죽을 준비해 점토 놀이를 한다. 모양 틀을 준비해 여러 가지 오양을 만들게 하는 것도 좋다. 점토의 부드러운 느낌 때문에 아이들이 좋아하고, 두 손을 고루 자극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물총 놀이
다 먹은 케첩통을 깨끗이 씻은 후, 물을 채워 아이에게 준다. 케첩통은 말랑말랑하므로 아이가 가지고 놀기에 적당하다. 꾹 누르면 물총처럼 물이 나가기 때문에 아이들이 재미있어하고, 두 손을 사용하므로 누르는 힘을 조절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블록 쌓게
형이나 동생 또는 친구와 함께 블록을 쌓으면서 놀게 한다. 블록을 쓰러지지 않게 쌓으려면 다른 한 손으로 쌓아 놓은 아래쪽 블록을 잡아야 하므로 자연스럽게 두 손을 사용하게 된다.

종이 카드 세기
한 손에 나누어 줄 물건을 쥐고, 다른 손으로 상대방에게 건네주어야 하기 때문에 물건을 나누어 주는 놀이도 다섯 개의 손가락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납작한 종이 카드를 아기에게 주고 "엄마한테도 나눠주세요."라고 한다.

 
 
오른손을 잘 쓰는 아이, 왼손을 잘 쓰는 아이
 
오른손을 잘 쓰는 아이 ㆍ왼쪽 뇌가 발달한다.
ㆍ말은 조리 있게 잘한다.
ㆍ말은 할 때 사용한 단어가 많다.
ㆍ숫자나 기호를 잘 이해한다.
ㆍ문제가 생기면 신중하게 생각한다.
ㆍ언어 분야에 재능이 있다.
ㆍ왼쪽 뇌가 발달하면, 말하고 쓰고 읽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뛰어난 아이로 자란다.

왼손을 잘 쓰는 아이
ㆍ오른쪽 뇌가 발달한다.
ㆍ창조적인 일을 좋아한다.
ㆍ문제가 생기면 순간적으로 판단한다.
ㆍ예술 분야에 재능이 있다.
ㆍ엉뚱한 생각을 잘한다.
ㆍ감정 표현이 풍부하다.
ㆍ오른쪽 뇌가 발달하면 창조적인 일을 좋아하고, 예술 쪽에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아이로 자란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