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 교육은 단순히 1,2,3,4와 같은 수를 세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수의 개념이나 도형, 높고 낮음 등의 속성, 같은 것과 다른 것의 분류, 시간 개념, 방향 등이 모두 수리 교육의 내용에 속하는 것들이다. 무조건 수 세기만을 강압적으로 가르치기보다는 논리적인 사고를 기르기 위한 밑바탕을 마련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
수리 교육의 원칙 |
논리적 사고가 중요하다 유아기에 수리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수리 교육이 논리적 사고 형성을 위한 밑거름이 되기 때문이다. 기준에 의해 분류, 분석하는 논리적인 사고는 단기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유아기부터 조급한 마음에 덧셈, 뺄셈, 곱셈 등 사칙 연산을 무리하게 가르치는 것은 의미가 없다. |
숫자 놀이 |
시장 놀이 여러 가지 과일이나 야채를 늘어놓고, 아이와 함께 시장 놀이를 한다. "길쭉한 바나나 하나 줄 테니, 동그란 사과 하나 주세요." 하며 주고받는 놀이를 하다 보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모양이나 일대일 대응, 수 개념에 대해 알아 가게 된다. 장난감 줄 세우기 |
만1~3세 수 개념 발달 |
만 1~2세 이 시기 아이들은 하나, 둘, 셋을 셀 수 있고, 비교의 개념이 생긴다. 따라서 블록이나 타일, 바둑알 등 생활 속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물건을 통해 수와 양의 개념을 인식시키고, 블록이나 나무 토막 쌓기를 통해 높고 낮음의 의미를 알게 한다. 만 2세 |
수 놀이 기본 자세 |
재미를 느끼게 한다 숫자가 어려운 것이라 생각하면 곤란하다. 재미있는 놀이를 한다는 기분으로 할 수 있게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조급한 마음은 버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