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줄 튕기기
리듬감과 소근육 발달을 위한 놀이. 동화책이나 비디오, CD 케이스 등 네모난 모양의 물건에 고무줄을 걸고 튕겨 본다. 점차 익숙해지면 음악에 맞추어 튕기거나 자유롭게 튕기며 자신만의 음악을 만들어 보게 한다.
찰흙 주무르기 음악을 들으며 찰흙을 주물러 보자. 음악이 빨라지면 찰흙을 마구 주무르고, 반대로 음악이 느려지면 천천히 주무른다. 이 놀이는 음감을 키우고 소근육을 발달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스트레칭 음악에 맞추어 다리를 벌리거나 다리를 모은 채 위아래로 올리고 내리기, 기지개를 켜듯이 팔을 위로 쭉 뻗게 하기 등 스트레칭을 해 준다. 스트레칭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정서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내 몸이 악기 아이와 함께 동요를 부르며 몸의 이곳 저곳을 두드려 본다. 손뼉을 치거나 배를 두드리거나 발을 구르는 등 아이와 함께 몸으로 음악을 표현해 본다.
노래로 대화하기 아이와 대화할 때 음성을 실어 이야기한다. 간단한 이름 부르기부터 시작해 아이가 엄마를 부를 때나 언니, 오빠를 부를 때 음정을 실어 부르게 한다. 이렇게 대화에도 노래를 도입하면 생활 속에서 리듬과 음정을 흥미롭게 익힐 수 있다.
음악 듣고 그림 그리기 신나는 음악, 느린 음악, 웅장한 음악 등 다양한 음악을 들려준다. 지그재그로 선 긋기, 색깔 별로 칠하기, 원ㆍ세모ㆍ네모 모양 그리기 등 음악에 대한 다양한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하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