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알아야할 과학놀이법

조회 2322 | 2010-06-18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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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가 알아야 할 과학놀이법

1. 자연과 자주 마주하게 한다
자연이야말로 아무 준비물 없이 과학놀이를 즐길 수 있는 박물관. 돋보기로 나뭇잎을 관찰하면서 자연의 다양성을 깨닫게 되고, 보자기 하나로 공기의 존재를 느끼며 보이지 않는 것들을 이해하는 힘을 키울 수도 있다. 자연을 보고 듣고 냄새를 맡고 느끼는 과정에서 과학적 발견을 할 수도 있다. 이때 아이의 배낭을 꼭 챙겨서 나가자. 자연에서 보고 듣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놀이의 ‘현장’에서 뭔가 흥미로운 발견물을 찾는다면 집으로 가져 와도 좋으니 말이다. 

2. 과학놀이는 공부가 아닌 놀이다
과학놀이는 지식 습득의 개념보다는 놀이를 통해 그 원리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아이와 스스럼없이 놀아주고, 아이가 재미있어하는 것을 관찰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 주의할 점은, 놀이를 하면서 그 안에 담긴 과학지식을 전달하려고 애쓰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아직 낯설고 어려운 과학 이론은 오히려 아이의 관심을 과학에서 더 멀어지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아이와 함께 문제를 해결한다
아이는 하루에 수백 가지의 질문을 한다. 그러다보면 답을 모르는 질문도 종종 하는데, 답을 모른다고 당황해하지 말자. 모르면 함께 찾아보고, 탐구하고, 결론을 내는 것이 그 자리에서 답을 말해주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는 답에 접근하는 기술을 익히고, 혼자서도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배울 수 있다.

4. 부모의 역할은 가이드이다
부모는 가르치고 지시하는 사람이 아니라 도와주고 관찰하는 사람이다. 아이가 안전하고 재미있게 실험을 할 수 있도록 옆에서 가이드 역할만 하면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험의 순서를 미리 알려준 다음 아이가 직접 가이드를 보고 따라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는 것.

과학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방법

1 관찰  관찰은 단순하게 보는 것이 아니라 그 물체에 대한 정보를 모으는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모든 감각을 동원해 관찰하도록 권유한다. 예를 들어, 비는 어떤 소리를 낼까? 우유에 코코아를 섞으면 색과 맛이 어떻게 변할까? 등의 질문을 건네면서 비교하게 한다.

2 탐구  자유로운 탐구야말로 창의성을 키워줄 수 있는 과정이다. 탐구활동은 변수가 있는 실험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진흙으로 만든 파이에 모래를 더하면 어떻게 될까? 탑의 한쪽에만 블록을 더하면 어떻게 될까? 등 생각을 많이 해야 하는 질문을 건넨다.

3 의사소통 말은 생각에 영향을 끼치므로 자신의 지식과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게 한다. 예를 들어 ‘활엽’과 ‘상록수’ 같은 단어들을 터득하면 나무의 정보를 새로운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기 때문. 또 자신의 지식과 생각을 말로 표현하게 되면 의사소통을 통해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4 정리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은 채집물의 종류나 크기, 색깔, 감촉 등 다양하다. 주제에 맞춰 구분하고 분류한다는 것은 그것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는 뜻이다.

5 기록 정보는 기록하고 공유할 때 더욱 가치가 있다. 아이들은 기록을 하면서 예전에 했던 학습을 자연스럽게 떠올린다. 또 어른이나 친구와 정보를 공유하면서 통찰력을 키워나갈 수 있다.

집에서 하는 과학놀이 best 5

1. 음료 혼합하기
다른 두 가지를 섞어 새로운 형태가 탄생하는 과정을 직접 관찰할 수 있다. 기존의 형태는 없어지지만 재료와 비슷한 맛을 확인하면, 색이나 형태가 변해도 그 물질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 원숭이 음료
준비물 | 바나나 1개, 우유 1컵, 블렌더
원숭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어떤 것일까 하고 물어본다. 여러 가지 먹을거리 중에서 ‘바나나’라고 대답하면, 준비한 바나나의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우유 1컵에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블렌더에 간 다음 마시게 한다.

2. 쿠키 만들기
여러 가지 다른 물질을 섞은 뒤 열을 가하면 새로운 화학반응이 일어난다는 것을 경험해볼 수 있다. 쿠키를 구운 후 굽지 않은 반죽과 구운 모양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관찰하게 한다.
■ 쿠키에 색깔 옷 입히기
준비물 | 쿠키반죽, 여러 색깔의 식용색소
반죽 한 줌에 식용색소 두세 방울을 넣는다. 반죽이 색소의 색깔을 낼 때까지 누르고 접는다. 두세 가지 색으로 반죽을 만들어 동물 모양으로 빚은 쿠키 위에 점이나 줄무늬를 만들어 넣는다. 또는 동물 몸의 일부분을 다른 색으로 만들어 붙인 다음 오븐에서 150℃로 약 20분 동안 굽는다.

 3. 소리 찾기
아이가 소리의 다양성을 느낄 수 있도록 집 안에서 나는 소리들을 들려주자. 청소기 소리, 수돗물 소리, 초인종 소리 등 다양한 소리를 들은 후 어떤 느낌인지 함께 대화를 나눈다.
■ 윙윙 소리내기
준비물 | 두루마리 휴지의 심, 기름종이, 고무밴드, 송곳
두루마리 휴지를 다 쓰고 남은 원통형 심으로 소리를 만든다. 심 한쪽 끝에서 약 2.5cm쯤 안쪽으로 구멍을 뚫는다. 작은 기름종이 한 장을 심의 맞은편에 고무밴드로 고정한다. 뚫려 있는 쪽에 대고 윙윙 소리를 내거나 노래를 부르게 한다.

4. 실 전화
소리가 진동을 통해 전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놀이. 실을 팽팽하게 당겨서, 그 다음에는 느슨하게 푼 상태에서 컵에 대고 귓속말을 하고 실을 어떻게 했을 때 더 잘 들리는지 확인시켜준다.
■ 다른 소리 듣기
준비물 | 종이컵, 줄, 숟가락, 열쇠
금속 숟가락이나 열쇠를 줄의 한쪽 끝에 묶고, 이 줄을 종이컵 전화선 줄에 매단 다음 물체들이 흔들리게 한다. 이 물체들이 서로 부딪치며 소리를 낼 때 전화선을 따라 어떤 소리가 들리는지 조사한다.

5. 균형 잡기 놀이
균형 잡기 놀이를 통해 아이는 무게 중심이 어디로 가는 것이 안정적인지 관찰할 수 있다. 이 놀이를 통해 균형의 물리학과 물체의 무게를 조정하는 안정성의 법칙을 배울 수 있다.
■ 장난감 넘어뜨리기
준비물 | 블록, 솜 인형, 자동차, 공
장난감 블록, 자동차, 솜을 채운 동물인형, 공 등 어떤 것이든 쌓아서 장난감 탑을 만든다. 어떤 종류의 장난감이 가장 높이 쌓이는지 알아본다. 아이와 번갈아서 장난감 탑을 쌓다가 자기 차례에서 장난감 탑이 무너지면 지는 게임을 한다.

 야외에서 즐기는 과학놀이 best 5

1. 생물나라 탐험하기
아이가 눈으로만이 아니라 모든 감각을 통해 자기만의 관찰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관찰을 자주 하면 처음에는 오감, 육감을 통해 관찰하지만 점차 인식의 방식, 사회적 관계를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 생물 관찰하기
준비물 | 줄 1.5m
1.5m짜리 줄 끝을 서로 묶는다. 집 밖으로 나가서 조사하기에 적합한 흥미로운 땅을 찾아 줄을 둥글게 펼쳐놓고 조약돌 몇 개로 표시를 한다. 웅크리고 앉거나 배를 깔고 엎드린 다음, 줄 안쪽에 있는 작은 생물나라를 주의 깊게 살펴본다. 어떤 벌레가 모이는지, 식물은 몇 가지 종류가 있는지 등을 자세하게 관찰하도록 한다.

2. 물놀이
중력의 또 다른 표현인 부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놀이다.
■ 가라앉는 물건 찾기
준비물 | 넓은 그릇·나뭇잎·병뚜껑 등 물에 뜰 만한 물건들, 조약돌·찰흙덩어리 등 물에 가라앉을 만한 물건들
아이가 분류한 ‘뜰 것’이라고 생각한 모든 물건을 차례로 물에 담가본다. 실험이 끝난 물건들을 물에 뜬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구분해 쌓아둔다. 물에 가라앉을 만한 물건들도 같은 방식으로 실험해본다. 

3. 날씨놀이
아이가 예술적 감각이 뛰어나고 창의성이 탁월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면 빛을 이용한 놀이를 자주, 많이 해주는 것이 좋다. 그늘과 햇볕이 잘 드는 곳을 비교해보는 것도 좋다.
■ 화창한 날 그림자 괴물 만들기
준비물 | 분필
아이들을 여러 명 모아놓고, 각자 원하는 동작을 마음대로 하게 한다. 그림자가 합쳐지도록 한 다음 분필로 그림자의 윤곽을 그린다. 아이들이 합쳐졌을 때의 그림자가 어떤 모양이 되는지 살펴본다. 분필이 만들어준 이상한 괴물의 머리, 팔, 다리는 모두 몇 개일까?

 4. 공기를 찾아라
공기나 바람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상상해보게 한다. 느낌과 감각을 머릿속에 떠올린 뒤 그것을 그림으로 그리거나 이에 대한 대화를 함께 나눠봐도 좋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이해하는 힘을 키울 수 있다.
■ 시트 들어올리기
준비물 | 침대 시트, 식탁보
아이와 함께 침대 시트나 식탁보를 잡고 위아래로 움직여본다. 잠깐 동안 시트를 높은 곳에 있게 하는 힘은 무엇일까? 시트를 부풀어오르게 하는 것은 어떤 힘인지 생각해본다.

5. 나뭇잎 관찰놀이
닮은 듯하지만 다른 모양인 나뭇잎을 관찰하면서 다양성을 깨닫게 된다. 다른 것을 인정하는 것, 이것이 바로 창의성 있는 행동의 시작이다.
■ 나뭇잎자국 프린트
준비물 | 색 골판지, 나뭇잎, 돌
색 골판지에 나뭇잎을 올려놓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둔다. 몇 시간 동안 그대로 두었다 나뭇잎을 떼어낸 뒤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관찰한다. 색 골판지의 나뭇잎을 둔 부분의 색이 바란 이유를 설명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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