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읽기 능력에 부모님의 지도가 큰 역할을 합니다 J
책 읽기를 시작하는 것은 아이와 부모님에게 있어서 참 뿌듯하고 중요한 순간일 거에요. ^^ 아이의 읽기 능력을 길러주는 것에 많은 관심이 있으실 텐데, 학교에 입학하기 전부터 가정에서 아이에게 독서를 권장하고, 책 읽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아이의 읽기 능력에 끼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부모님의 독서 지도가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한 후의 읽기 능력과 큰 상관 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구체적으로 공식적인 읽기 활동과 비공식적인 읽기 활동이 있는데, 두 가지 활동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공식적인 읽기 활동은 부모님이 아이와 책을 같이 읽으면서 글자나 발음에 초점을 맞추는 활동입니다. 자녀에게 읽는 것과 글자를 쓰는 것에 대해 얼마나 자주 가르쳐주고 지도하는지로 정도를 측정하게 됩니다. 비공식적인 읽기 활동은 아이가 자기 전에 동화책을 읽어주면서 글자와 단어 자체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이야기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초점을 맞추는 활동이에요. ^^ 동화책을 읽어주면서 이야기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도 있고, 아이가 동화에 관한 질문을 할 수 있는 시간이지요.
이러한 공식적인 읽기 활동과 비공식적인 읽기 활동은 서로 다른 종류의 능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두 가지 활동 모두 자녀분과 하도록 하세요 J 책을 같이 보면서 읽기를 연습하는 것(공식적인 읽기 활동)은 글을 읽고 쓰는 능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고, 동화책을 자기 전에 읽어주는 활동(비공식적인 읽기 활동)은 아이가 새로운 사물, 개념과 언어를 수용하고 받아들이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이 더운 여름날, 자녀분과 함께 독서를 하면서 더위를 날려버릴까요?
[출처] [아동발달 이야기] 아이의 읽기 지도 (맘스홀릭 베이비(임신,육아)) |작성자 연대아동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