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로 고생하는 아이들 돌보는 방법

조회 2886 | 2014-09-01 19:55
http://www.momtoday.co.kr/board/30840

집에서 아토피성 피부염을 없애거나 증상을 줄여줄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는 아이를 돌보는 법에 대해 소개한다.

■ 알레르기 음식들 이렇게 먹여 보세요

달걀 -- 달걀이 음식 알레르기의 원인일 때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일정기간 제한해야 한다. 특히 알레르기가 심할 때는 달걀 성분이 있는 과자류는 물론이고 가공식품도 가능한 피해주 는 것이 좋다. 성분표시가 되어있지 않아도 달걀 성분이 들어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달걀을 먹이게 될 때는 노른자부터 조금씩 먹이는 것이 좋다. 노른자가 흰자보다 알레르기 성분이 적기 때문. 1회 1숟가락씩 먹이다 조금씩 양을 늘려나가면 좋다. 아이가 충분히 익숙해졌다 고 해도 생달걀은 피하도록. 달걀의 경우 익히게 되면 단백질이 응고되어 그 작용이 약해지 게 되는데, 생달걀은 그 성분을 그대로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유 -- 우유는 달걀에 비해 알레르기를 일으킬 확률이 반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분유를 먹이는 아이의 경우에는 영양의 대부분을 우유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심하 다. 이때는 식물성분으로 만든 대용분유를 먹이는 것이 좋다.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 는 유산균 음료나 치즈 등도 삼가야 한다.

콩 -- 콩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는 양념류를 조심해야 한다. 고추장이나 된장, 간장이 콩을 발효해서 만든 음식이기 때문이다. 이때는 먼저 소금간만을 한 음식을 먹이면서 꾸준히 콩 음식을 먹여 알레르기를 이겨내게하는 수 밖에 없다. 무심코 먹을 수 있는 콩기름도 조심해 야 하므로, 이때는 콩기름 대신 면실유나 옥수수 기름, 올리브유를 사용하도록 한다.

■ 알레르기 음식 대신 대체 식단을 짜본다 아이가 알레르기를 보이는 음식이 있다면 같은 부류에 있는 다른 음식으로 대체해서 먹여보 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아이다 대구나 조기 등 흰살 생선에 알레르기를 보인다면 생선을 전혀 안 먹을 수 없기 때문에 흰살 생선 대신 등푸른 생선으로 대체하여 먹이는 식이다. 매번 대체 식품을 생각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이때는 일주일치 식단을 미리 짜서 아이에게 해주는 것이 좋다.

■ 아토피성 피부염에는 목욕을 자주 하도록 아토피성 피부염은 세심한 피부관리가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보습으로 아토피 전용비누(의약외품 또는 약용비누)를 사용하고, 물기가 말라버리기 전에 크림이나 로션 긜고 오일 등을 발라 수분을 유지해준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세심한 피부관리가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 많은 엄마들이 아토피성 피부 염에는 목욕을 시켜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스킨케어에 대한 제대로 된 상식이 없기 때문이다. 그냥 비누로 목욕을 시켜주면 당연히 아이의 피부는 건조해지면서 아토피가 더욱 심해지게 된다. 중요한 것은 보습. 목욕을 시킬 때는 땀이나 먼지 등이 피부에 그대로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 이 좋다. 비누는 아토피성 피부염 전용 비누(의약외품,약용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자극이 덜하다. 목욕을 통해서 피부에 수분 공급을 해준 다음에는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주는데, 이때는 물기를 싹싹 닦기 보다는 촉촉하게 물기가 남아 있도록 닦아준다. 그리고 물기가 다 마르기 전에 크림,로션,오일을 발라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는다. 하지만 먼지를 없애준다고 지나치게 오랜 시간 목욕을 하거나 하루에도 2~3번씩 목욕을 하 는 것은 금물이다. 이렇게 하게 되면 피부를 보호해주는 피지분이 모두 씻겨 내려가기 때문 에 오히려 더 해로울 수 있다.

■ 손톱손질을 깨끗하게 해준다 아토피성 피부염인 아이들은 가려울 때 손톱으로 자주 몸으로 긁는다. 이때 손톱 밑에 더러 운 것이 있다면 세균 감염이 일어나 가려움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손톱 손질 을 잘 해주고, 손톱으로 인해 피부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아이에게 긴 소매의 옷을 입히거나 장갑을 끼어주는 것도 한 방법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