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5% 엘리트로 키우는 지도법

조회 1454 | 2015-09-16 15:51
http://www.momtoday.co.kr/board/41113
아이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영재성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5% 엘리트로 키우려면 집에서는 아이를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유아 영재 교육 전문가 한국유아영재교육연구소 정송 소장과 유아 교재 전문 회사 한국글렌도만 이행순 사장에게 엘리트 만들기 전략을 들어봤다.
한국유아영재교육연구소 정송 소장이 제안했다!

    아이 영재 만드는 돌보기 전략 Best 5



아이를 엘리트로 키우고 싶은 것은 엄마들의 공통분모다. 영재는 선천적으로 타고나기도 하지만 어떻게 자극을 주느냐에 따라 그 능력이 100% 개발되기도 하고 점차 사장되기도 한다. 때문에 아이가 영재가 되기 위해서는 가정의 일상적인 교육이 중요하다. 아이의 영재성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는 무엇보다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며, 아이의 발달 과정, 성향, 선호하는 놀이 등 아이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알맞은 자극과 경험을 주어야 잠재능력이 개발될 수 있다.

01. 아이에 대한 정보를 세세하게 파악한다_
아이의 발달 과정은 물론 아이가 어떤 놀이를 좋아하고 어떤 분야에 관심을 보이는지 세세하게 파악하고 그에 알맞는 자극을 주어 잠재력을 키워준다.

02. 많은 대화로 아이의 숨겨진 잠재성을 이끌어낸다_
아이에게 끊임없이 이야기를 들려주고 아이의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등 대화를 자주 하며 감춰진 잠재성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낸다.

03. 아이와 함께 다양한 경험을 공유한다_ 아이에게 다양한 경험을 주는 것도 잠재력을 개발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다. 명령하지 않고 아이와 함께 체험 학습을 가거나 놀이를 즐기는 등 여러 경험을 함께 한다.

04. 아이를 이해하고 흥밋거리를 찾아내어 상호작용을 한다_
아이가 좋아하는 흥밋거리를 파악해 관심을 더욱 키워주는 것도 잠재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요소다. 아이의 관심 분야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모색한다.

05. 아이의 교육 자료를 꼼꼼하게 선택한다_ 교육 자료를 활용해 아이를 자극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 중 하나다. 아이의 수준과 특성을 파악해 그에 알맞는 교육 자료를 선택하고 아이가 도움을 요청할 때는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한국글렌도만 이행순 사장이 제안했다!

   책 좋아하는 아이로 만드는 돌보기 전략 Best 5

아이의 잠재능력을 개발하는 데는 올바른 독서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책을 읽으면 아이 나름대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고 궁금증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능력 개발을 도와줄 수 있다. 어려서부터 책과 가까이 하는 습관을 들여주고, 강요하기 전에 먼저 부모가 책 읽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어야 한다. 아이의 질문에 일일이 답을 알려주기보다는 아이의 궁금증이 해결될 수 있는 책을 보여주어 스스로 생각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

01. 아이의 관심 분야를 파악해 책을 선택한다_ 곤충, 동물 등 아이가 관심을 갖고 흥미로워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해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책을 읽게 한다. 아이가 관심을 갖지 않는 책을 처음부터 강요하지 않는다.

02. 아이가 궁금해하는 것을 책을 통해 알고 배우게 한다_ 아이가 궁금한 점을 엄마가 바로 정답을 말해주지 않고 책을 통해 해결하게 하면 아이가 책에 더욱 흥미를 갖게 될 수 있다.

03. 아이 수준에 맞는 책을 골라준다_
아이의 수준에 못 미치거나 수준을 뛰어넘은 책은 아이가 이해하지 못하거나 지루해하기 때문에 흥미를 돋워주기 힘들다. 아이 수준에 알맞은 책으로 흥미를 자극한다.

04. 엄마가 읽히고 싶은 것보다 아이가 읽고 싶어 하는 책을 읽게 한다_ 엄마의 욕심으로 남들이 좋다는 베스트셀러를 읽으라고 강요하기보다는 아이의 흥미를 자극할 만한 책을 선택해 준다.

05. 아이가 집중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_ TV를 자제하고 잠자리 동화 등 일정한 시간을 정해 책을 보게 한다. 평소 아이가 산만해하지 않고 집중해서 책을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부모가 먼저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