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이 몰고 온 노인성형 ●
막내딸의 결혼식을 3개월 앞둔 김모(58, 여) 씨는 ‘참 행복하다.’라고 혼잣말을 하면서도 결혼식이 다가오면서 가슴 한 구석의 답답함을 털어내지 못했다. 매일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을 들여다 보며 결혼식에 찾아오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너무 늙어보이는 어머니가 되지 않을까’하는 걱정 때문이다. 고민하던 김씨는 결국 병원을 찾았다. ‘사위와 사돈댁 식구, 친지들에게 나이 들고 쭈글쭈글한 모습이 아닌, 젊고 활기찬 모습을 보이고 싶다.’며 수술을 부탁했다.
김씨는 축 늘어진 윗눈꺼풀과 뺨에 대해 상안검성형술과 안면 주름살 제거술(페이스 리프트)을 받았고, 이마 및 눈가 주름에 대해서 보톡스 시술을 받았다. 수술 후 환자는 ‘얼굴의 주름뿐 아니라 마음속의 굵게 패인 주름까지도 가신 것 같다.’라며 연신 고맙다며 밝게 웃는 얼굴로 퇴원을 하였다.
노인층에서 회춘성형 증가
이제는 성형수술이 젊은 층의 전유물이었던 시대가 가고 있다. 최근 들어 노인들의 ‘곱게 늙고 싶다.’는 욕구가 증가되면서 60~70대 노인층에서 성형이 급격히 늘고 있다. 사업 등의 사회 활동을 하느라 외모를 가꿀 필요가 있는 노인들이 아닌 일반 노인들도 성형외과, 피부과를 찾아 시술을 받는 추세다.
특히 올해는 ‘쌍춘년’으로 결혼식이 많다 보니 자녀의 결혼식에 대비해 외모를 손보려는 노인층도 많다. 병원가에서는 이런 새로운 흐름을 놓고 ‘회춘성형’이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질 정도다. 그러나 환자들 대부분은 억지스러운 ‘회춘’된 외모보다는 급격한 노화로 인해 나빠진 인상 등을 곱게 바로잡는 ‘아름다운 노년 얼굴’을 선호한다고 한다. 성형 열풍에는 남성도 예외가 아니다.
은행 임원 출신인 김모(63) 씨는 노화와 함께 눈 밑에 지방이 축적되어 부쩍 늙어보이고 인상이 어두워 손자들이 무서워한다며 고민하던 중에 절친한 친구가 눈 밑 주름 제거수술을 받은 후 젊어 보일 뿐 아니라 인상이 부드러워져 굉장히 만족스러워하는 것을 본 이후 용기를 내어 성형외과를 찾게 되었다. 이처럼 요즘 많이 시술되는 성형의 방법들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보톡스
미간 사이의 찡그리는 주름이나 눈가 눈웃음 등으로 생기는 주름, 혹은 이마 주름 등은 수술의 부담감 없이 간편하게 한번 시술 시 5~6개월간 유지되는 보톡스 주사로 개선이 가능하다. 보톡스는 특정 근육을 마비시켜 근육의 움직임에 따른 주름을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미 존재하는 함몰된 깊은 주름은 개선하지 못한다.
필러
필러(filler)란 말 그대로 채워주는 물질이다. 주름, 함몰된 부위, 여드름 흉터, 얼굴 윤곽 등을 개선 또는 교정하기 위해 피부나 피하지방층에 주입하여 주는 외부물질을 통틀어서 필러라고 한다. 요즘은 주름개선이나 미용목적으로 수술을 하기 보다는 필러를 다양하게 사용한다.
시중에서 널리 사용되어 지고 있는 제품은 레스틸렌, 주비덤, 아테콜, 아쿠아미드 등이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체내에서 분해되어 흡수되므로 안전하다. 지속기간은 제품마다 차이가 있으며 통상 9개월에서 3년 정도이다.
꽤 오래전부터 피부관리실, 미용실, 불법시술소 등에서 콜라겐이나 레스틸렌이라고 속여 불법시술을 많이 하고 있는데 이는 상당한 주의를 요한다. 이들이 사용하는 물질 중, 공업용 실리콘이나 파라핀 등은 심각한 부작용과 후유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비용이 좀 저렴하다고 해서 이런 제품으로 시술을 받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레이저
▶검버섯 제거
노화에 따라 얼굴, 손등, 목 등에 나타나는 검버섯, 쥐젖 등이 레이저로 치료 가능하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현재 많은 종류의 레이저 기계가 선을 보이고 있으며, 많은 환자들이 시술받고 있다.
▶주름
전체적으로 축 늘어져 버린 얼굴 피부와 윤곽을 수술 없이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런 시술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권할 수 있는 것은 IPL, 써마지, 프락셀 등이다.
각각 장비마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자가지방이식
지방이식을 통한 주름제거는 필요한 지방을 쉽게 많이 얻을 수 있는 장점 때문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지방이 많은 아랫배나 허벅지에서 지방세포를 채취하여 원심분리한 후 정제한 지방을 이식하는 ‘미세지방 이식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지방 덩어리가 아닌 분말과 같이 작은 크기로 이식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울퉁불퉁해질 가능성은 전혀 없고 안전하며 회복이 빠르기 때문에 주름제거에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노화로 인해 뺨이나 관자놀이 등이 움푹 들어가 보인다거나 팔자주름이 깊은 경우에는 지방이식을 통해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약간 살이 쪄서 볼 살이 도톰한 경우에 더 젊어 보이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만들어 낸다.
안검성형술
▶상안검성형술
상안검(눈꺼풀)성형술은 나이가 듦에 따라 생기는 눈꺼풀의 노화현상, 즉 눈꺼풀 피부와 근육의 처짐, 눈 주위 지방의 돌출로 인한 눈꺼풀의 변형을 교정하여 젊게 만들어 주는 수술을 말한다.
수술 시 눈의 자연적인 주름살을 따라 절개선을 그리고, 이 절개선을 따라 피부를 절개한 후 필요한 만큼의 피부와 근육, 그리고 지방 등을 제거한다. 이렇게 피부와 근육을 처진 양만큼 절제하고 때에 따라 지방도 양을 조절하여 제거하게 된다. 이런 수술로 미용적인 교정뿐 아니라 처진 눈꺼풀로 인한 시야 장애를 해결해 기능적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안검성형술
하안검성형술은 속눈썹 아래에 가로로 절개를 가하고 나서, 눈 밑의 볼록한 느낌을 만드는 지방을 재배치하거나 부분 절제한 후, 여유 분의 피부를 위쪽으로 당겨서 적당량을 제거한 후에 다시 봉합해 주는 수술이다. 이를 통해 눈 밑의 두툼한 지방으로 인한 불룩한 느낌 혹은 골이 생겨 피곤해 보이는 듯한 인상을 고치고, 눈 밑의 주름 및 거무스레해 보이는 부분을 개선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겉으로 보이는 흉을 만들지 않고 결막을 통해 지방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는 하루, 이틀만 지나도 대인관계를 하는데 무리가 없어 최근 남성들에게 인기가 있다.
▶주름제거술
주름제거술은 얼굴의 늘어진 피부와 피하조직, 근육의 일부를 제거하고 당겨서 주름을 펴주는 수술로 ‘안면거상술’이라고도 한다.
절개하는 부분은 수술자국이 눈에 띄는 것을 막기 위해 머리카락 선 안으로 하게 되며, 피부는 주름살 정도에 따라 적당히 박리하고 피하조직과 근육을 긴장될 정도로 당겨서 봉합한 후 필요한 만큼의 늘어진 피부를 절제하게 된다. 턱의 직하부에 별도의 절개선을 가하여 목 부위의 늘어진 부분을 교정하는 시술을 병행하기도 한다.
또한 두피 부위에 길게 횡으로 절개를 하는 대신, 두피에 3군데의 약 2cm 가량의 짧은 절개를 만든 후 내시경을 통해 이마의 주름을 펴주는 내시경주름제거술이 흉터도 적고 회복도 빨라 환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최근에 소개된 매직 리프트라는 시술은 피부의 절개 없이 특수한 바늘과 실만 이용하여 주름을 당겨주는 것으로, 부분마취 하에서 30~40분의 짧은 시간 동안 시술이 가능하여 부담 없이 시술이 가능하다.
글 : 오갑성 | 성형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