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스트레스 덜어내는 뇌 건강법

조회 1861 | 2014-08-13 18:22
http://www.momtoday.co.kr/board/30121
팔 뻗어 누르기
척추를 바르게 세우고 어깨에 힘을 뺀 상태에서 실시한다. 오른팔을 위로 쭉 뻗고 왼손으로 오른팔의 겨드랑이 근처 근육을 잡는다. 천천히 입으로 숨을 내쉬면서 오른쪽 팔을 앞으로 향해 밀고 왼손은 앞쪽으로 밀리지 않게 뒤로 밀며 약 8초간 서로 버틴 후 힘을 빼면서 다시 숨을 들이마신다. 팔을 바꿔서 이 과정을 되풀이한다.
효과│크고 작은 운동신경들의 근원점인 어깨와 가슴 위쪽의 근육을 늘려 어깨와 가슴, 팔, 손의 근육을 풀어준다. 창의적 사고를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올빼미 머리 돌리기
척추를 바르게 세우고 어깨에 힘을 뺀 상태에서 시작. 왼손으로 오른쪽 목에서 이어진 어깨 근육의 상단을 잡고 꽉 쥐면서 숨을 깊이 들이마신다. 고개를 오른쪽 어깨 뒤로 부드럽게 돌리면서 숨을 내쉬고, 다시 고개를 원래 상태(정면)로 돌리면서 숨을 들이마신다. 고개를 앞으로 숙인 후 턱을 가슴 쪽으로 내리면서 숨을 내쉰 후에 고개를 들면서 다시 숨을 들이마신다. 손을 바꿔서 이 과정을 되풀이한다.
효과│고개가 유연하게 돌아가게 해주고 안구 운동 효과도 있다. 두뇌로 혈액이
잘 순환되어 집중력, 기억력, 사고력, 이해력을 향상시킨다.

포지티브 포인트 누르기
포지티브 포인트는 양쪽 눈썹 가운데 부분의 위에서 앞이마 언저리에 이르는 중간 지점의 부풀어 오른 곳. 이 지점을 찾아 양 손가락 세 개를 가볍게 올려놓는다. 눈을 감고 이 부분을 가볍게 누르면서 호흡을 천천히 6~10회 반복한다.
효과│긴장과 스트레스 때문에 생기는 복통에 효과적이다. 스트레스에 대한 뇌의 반응이 중뇌에서 전두엽으로 옮겨져 이성적인 반응을 가능하게 한다.

스페이스 버튼 누르기
한쪽 손 검지와 중지를 붙여 윗입술(스페이스 버튼)에 댄다. 다른 손은 손가락을 아래로 가리킨 상태에서 손가락 끝이 허리 아래쪽 꼬리뼈 부위에 닿게 한다. 심호흡을 하면서 눈만 움직여 천장을 바라본다. 서서히 시선을 내려 바닥을 응시하다가 다시 천장을 바라본다. 눈과 온몸의 긴장이 풀릴 때까지 3회 이상 반복한다.
효과│스페이스 버튼은 뇌, 척추 및 중추신경계와 관련된 중앙선을 지나는 시작과 끝점. 이 지점을 자극하면 혈액과 뇌척수액을 통해 뇌에 영양분이 활발하게 공급되어 긴장을 풀어주고 최적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품하면서 턱관절 누르기
하품을 하듯이 입을 크게 벌리고 양 손가락 끝으로 관자놀이에서 아래로 내려가 턱 위쪽 뼈와 아래쪽 뼈가 맞물리면서 움푹 들어간 부위를 가볍게 누른다. 진짜 하품하듯 소리를 내면서 깊고 이완된 호흡을 한다. 동작을 3회 이상 반복한다.
효과│두뇌에서 신체의 여러 부위로 가는 신경의 연결 중 약 50%가 턱관절 부위를 지나간다. 턱이 이완되고 신경조직의 연결이 자유로워져 뇌 기능이 향상되고 눈의 긴장을 풀 수 있다. 표현력과 창의력이 증진된다.

밸런스 버튼 누르기
검지나 중지, 약지 등 두세 개의 손가락 끝을 귀 쪽에서 약 5cm 떨어진 곳(밸런스 버튼)에 대고, 다른 손가락 두세 개의 끝은 배꼽에 댄다. 30~60초 동안 심호흡한다. 귀 뒤쪽에 긴장이 느껴지면 코로 작은 원을 그리듯이 고개를 움직여서 그 부위에 압박을 주거나 마사지한다. 손을 바꿔서 동작을 반복한다.
효과│귓속에 있는 신체의 균형 체계를 자극하여 평형감각을 회복시킨다. 손과 몸 전체를 이완시켜 융통성 있는 사고와 행동을 가능하게 하고 집중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된다. 목 근육 강화,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이다.

이전.다음글